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바오밥 나무에 대해 feat 태어난김에세계일주

by 오브레로 2023. 12. 18.

바오밥 나무는 크기와 수명뿐만 아니라 독특한 생김새로도 많은 관심을 받습니다. 불에 잘 타지 않는 두꺼운 줄기와 뿌리처럼 생긴 가지를 가졌습니다. 바오밥 나무를 보면 초현실적으로 생겼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이 나무는 수천 년 동안 살 수 있으며, 서식하는 생태계의 중심이 됩니다. 바오밥 나무는 물리적인 웅장함 외에도 아프리카 전역에서 신화, 전설, 문화적 의미로 가득 차 있습니다.

노을과 바오밥 나무

 

뚜렷한 실루엣

바오밥나무의 가장 큰 특징은 둘레가 최대 30미터까지 자라는 거대한 줄기입니다. 이 거대한 줄기는 물 저장고 역할을 하는데, 우기에는 최대 120,000리터의 물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바오밥 나무가 건조한 환경에서 적응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바오밥나무의 캐노피는 뿌리가 하늘을 향해 뻗어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거꾸로 된 나무'라는 별칭이 붙었습니다.

살아있는 유산

바오밥 나무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 사는 생명체 중 하나입니다. 일부는 1,50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되며, 중요한 역사적 사건과 시대와 함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오밥나무는 여러 세대에 걸친 인류 역사의 침묵의 증인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장수는 바오밥 나무의 존재에 심오한 역사적, 문화적 차원을 더합니다.

생명의 나무

바오밥 나무가 서식하는 생태계에서 바오밥 나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바오밥 나무는 새, 곤충, 포유류 등 수많은 생물종에게 서식처와 먹이를 제공합니다. 바오밥 나무의 꽃은 밤에 피며 달콤한 향기를 발산하여 주요 수분 매개자인 과일 박쥐를 유인합니다. 이 야행성 꽃은 바오밥 나무의 신비로운 매력을 더합니다.

문화적 아이콘

아프리카 전역에서 바오밥 나무는 전설과 설화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많은 지역에서는 바오밥 나무를 신성한 존재로 여기며 정령이나 조상과 연관시킵니다. 바오밥 나무는 종종 만남의 장소, 랜드마크, 이야기와 신화의 영감의 원천이 되어 바오밥 나무와 공존하는 사회의 문화적 구조와 깊숙이 얽혀 있습니다.

 

회복탄력성의 상징 바오밥나무는 혹독한 환경에서도 번성하는 능력 덕분에 강인함, 회복력, 생존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바오밥나무는 자연의 적응력과 인내력을 보여주는 증거이며, 이 거인들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도 영감을 줍니다.

 

지난 일요일에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3를 보면서 바오밥 나무를 보게 되었는데요. 너무 커서 정말 놀랬습니다. 그보다 출연진이 너무 재미있어서 계속 웃으면서 봤네요. 다음 주에는 과연 아프리카의 어떤 곳들을 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반응형

댓글